우리가족의 에너지 사용량은?

2012. 9. 4. 11:41꼭 깨우쳐야 할 것/탐구생활

728x90

이렇게 해봐요

에너지란 인간이 활동하는 근원이 되는 힘을 말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밤에 잠들기까지 사람은 에너지 없이 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흔히 에너지를 절약해야 한다는 말을 많이 듣고 에너지라고 하면 전기 에너지를 떠올리기 쉽지만 난방, 온수, 수도, 가스를 사용하는 것도 모두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우리 가족은 한 달에 어느 정도의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을까요? 우리 반 친구들의 가족에 비하면 많이 쓰는 편일까요? 아니면 적게 쓰는 편일까요?

  1. 에너지(혹은 전기) 절약과 관련된 공익광고 영상을 보여준다. 공익광고 ‘에너지는 현금입니다.’
  2. 학생들이 각자 가져온 관리비 내역서나 각종 요금 고지서를 보고 우리가 쓰고 있는 에너지에는 무엇이 있는지, 왜 절약하여야 하는지에 대하여 이야기 하여 본다.
  3. ‘알아두면 좋아요’의 내용을 교사가 설명하면서 에너지를 절약하여야 하는 환경적 이유에 대해서 생각한다.
  4. 관리비 내역서나 각종 요금 고지서를 보면서 우리 가정의 에너지 사용을 여러가지 수학적 방법으로 분석한다. 이때, 되도록 두달이상 분을 비교할 수 있으면 더욱 좋다.
  5. 분석한 내용을 모둠 친구들과 비교하거나 학급 평균을 내어 비교한다.
  6. 우리가족의 에너지 소비 성향에 대하여 결론을 내리고 앞으로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세운다.

 

주의할 점

  1. ‘전기요금’은 세금이 아니므로 ‘전기세’라는 잘못된 용어를 쓰지 않도록 유의한다.
  2. 전기(kWh), 가스(m3), 수도(m3) 등의 요금을 부과하기 전에 사용량의 단위에 주의한다. 학년에 따라 교육과정에서 다루지 않은 단위는 간단히 설명을 해주도록 한다.
  3. 학년에 따라서 전기, 가스, 수도 사용량 전부를 익히기 어렵거나 고지서를 구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때에는 전기 사용량에만 초점을 맞추어도 좋다.
  4. 우리 가족의 에너지 사용량이 많은 편인지 적은 편인지 알게 하기 위해 단계별로 1인당 사용량을 구하고, 우리반 가족의 1인당 평균 사용량을 구한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다음 단계에 대한 필요를 느끼게 하고 구하는 방법도 학습자 스스로 생각하게 한다.

 

이런 것도 있어요

각종 에너지 관련 사이트 방문하기

에너지관리공단, 에너지경제연구원, 신재생에너지센터, 한국전력 등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통계자료를 접할 수 있다. 또한 몇몇 곳은 어린이를 위한 에너지 교실을 제공하는 곳도 있다.

 

'꼭 깨우쳐야 할 것 > 탐구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열의 힘  (0) 2012.09.04
콩 햄버거 만들기  (0) 2012.09.04
검은 물떼새의 소송  (1) 2012.09.04
우리 가족의 에너지 사용량은?  (0) 2012.06.22
환경 가치 사전 만들기  (0) 2012.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