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탑 노트북 배터리 어떻게 관리하세요?

2012. 4. 5. 10:49IT

728x90

노트북을 데스크탑처럼 사용하다가 출장용으로 들고 가는 편이다.

사무실에 있을 때는 노트북이 전원 콘센트에 어떻게 사용하던 간에 배터리 걱정을 하지 않는 편이지만, 사무실 밖에서의 환경에서 재충전 없이 얼마나 오래 쓸 수 있는가는 노트북의 설정을 다음과 같이 두길 권한다.


화면 밝기(Backlight ) 조정

밝은 화상을 선호한다면 워드프로세스 같이 바락은 배경을 가진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동안 배터리는 조용히 소모된다. 화면 밝기를 조금 낮춰주는 것만으로도 배터리 사용시간이 늘어날 수 있다.

화면 밝기 조정은 제어판 - 전원옵션에서 조정이 가능하다.


시스템 트레이 (System Tray)


시스템 트레이 (System Tray)에 많은 프로그램이 상주하고 있다면 이역시 배터리 전원을 소모하는 원인이다.. 외부전원 없이 배터리로만 운용해야 한다면 지금 당장 오른쪽 하단의 화면에서 필요없는 프로그램을 중단하도록 하자.


무선 인터넷 (Wireless)

무선인터넷이나 블루투스(Bluetooth)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 기능을 꺼 둔다. 부과적인 그러나 불필요한 USB장치(예를 들면 파일저장용)도 빼두도록 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배터리 충전 사이클

니켈 수소, Ni-MH 등 노트북의 배터리가 많은 발전을 하였다. 허나 배터리를 올마나 오랬동안 쓸 수 있는가는 충전하는 습관에 따라 다르다. 항상 전원 콘센트에 꼽혀져 100% 풀 충전된 상태를 유지하다 보면 배터리는 메모리 효과로 얼마가지 못해 충전해달라라는 메세지를 보낸다.

3개월마다 주기적으로 완전방전을 완전충전을 해야 한다. 그래서 배터리 고유용량의 메모리효과를 기대해야 한다.

다만, 충전시에는 완전충전이 되지 않은 채 짧게 자주하는 방식은 좋지 않다.